반응형


“고용노동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국민내일배움카드’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배움에는 끝이 없다는 말은 누구에게나 적용될 것입니다.


이전부터 고용노동부에서 시행해 왔던 국민내일배움카드는 특정 영역에 속해 있는 사람을 제외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정책입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란?

실업, 재직, 자영업 여부에 관계없이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하고 일정 금액의 훈련비를 지원함으로써 직업능력개발 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며, 직업능력개발 훈련이력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제도입니다.


지원 대상?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다만, 공무원, 사립학교 직원, 졸업예정자 외의 재학생, 연매출 1억 5천만 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의 대기업 근로자(45세 미만), 특수형태근로 종사자는 예외입니다.


훈련 지원금? 

한 사람당 훈련비용을 300만~500만 원까지 지원합니다.


-취업 성공패키지1에 참여하고 있는 경우, 저소득 계층이라면 500만 원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기관, 전략산업직종, 과정평가형 자격과정 등의 특화과정은 훈련비 전액을 지원합니다.


-훈련에 참여하는 실업자, 재직자, 자영업자는 훈련비 일부를 '자부담'할 수 있으니 훈련 신청 전 꼭 확인해 봐야 합니다. 

*자부담은 직종별, 취업률에 따라 15~55% 차등 부과됩니다.

※자부담이 5% 추가 부과되는 경우: 일반사무, 회계, 요양보호사, 음식조리, 공예, 바리스타, 제과제빵, 미용, 문화콘텐츠 제작, 간호조무사



신청 방법?

1. 현재 주소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해서 신청→농협·신한은행에서 카드 발급

2. HRD-Net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신청 가능

고용센터에서 신청 서류 확인한 후, 카드사에서 발급 교부와 카드 수령 절차로 이루어집니다.


훈련 신청?

1. 본인이 배우고자 하는 강의의 총 시간이 140시간 미만일 경우, HRD-Net 홈페이지를 통해 바로 신청 가능

2. 본인이 배우고자 하는 강의의 총 시간이 140시간 이상일 경우, 주소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서류 작성 및 훈련 승인 신청, 승인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